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마케팅/교육 기록

[새싹 마케팅 교육] 4회차 카피라이팅

by dokii 2024. 12. 20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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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카피라이팅할때 고민할것

-브랜드: 브랜드는 무엇일까요?

-차별화: 브랜드가 존재감을 만드는법

-카피라이팅:

-글쓰기:


2. 마케팅vs브랜드

- 마케팅: 판매로 이어지게하는 행위

- 브랜드: 

브랜딩과 마케팅의 관계를 불과 배의 관계로 비유해 볼 수 있어요.

배가 나아가기 위해서는 물이 충분히 깊어야 하는데. 브랜딩이 약하면 물이 얕은것.

-브랜딩 디렉터,전우성-


3. 브랜드들의 마케팅/카피라이팅 사례

우리는 커피가 아닌 문화를 판다 - 스타벅스
(커피 한 잔을 파는 것을 넘어 제 3의 공간이라는 가치 창출)

dont't buy this jacket-파타고니아
(최상의 제품을 만들고, 자연과 환경에 불필요한 해약을 끼치지 않고,
사업을 통해 환경위기에 대한 해결방안을 제시하고 실천하는것)

always Coca-Cola -코카콜라
(세계를 상쾌하게 만들고 긍정과 행복의 순간을 만들기위해
노력하며 가치와 새로운 차이를 창조한다.)

올림픽때 돈을 정말 많이 썼다. 왜 그랬을까?

4. 작은 브랜드들의 마케팅/카피라이팅 사례

-터키에서 온 달콤함, 타를르.

-고객과 함께 걷는 브랜드, 마더그라운드
(고객의 합리적인 소비를 돕는다. 좋은발자국을 남기면서 걷는다.)

-귤을 재미있고 힙하게,귤메달


5. 하나의 맥락에서 일관된 커뮤니케이션이 중요

폰트, 톤앤매너, 패키지 등등

- 배달의 민족(전우성 마케터)

-29센치다움을 안내하기위한 가이드북.29센치 톤앤매너.글쓰기 텔링북 포스터. (~다움)


6. 브랜드가 만들어지기 위해서

-타깃,미션: 존재이유

- 차별화,핵심가치,포지셔닝: 시장에서 경쟁우위? 우리브랜드 usp?

-브랜드스토리,슬로건,이미지

-브랜드 무드보드,컬러,폰트


7. 브랜드라서 좋은점?

-제품과 콘텐츠가 따라온다.

-광고없이도 찾아오는 사람이 생겨요.(마케팅비용 방어)


8. 미니 프로젝트 : 좋아하는 브랜드를 고르고 왜 그 브랜드가 좋았는지?

(브로슈어,웹사이트,로고,슬로건,콘텐츠,디테일페이지,브랜드연상이미지,패키지,마케팅,제품..)

 

매일유업.

-투명한 성장/제품의 투명성

-제품 종류도 많아.

 

 


9.  책추천: 펭귄 프라블럼

-물론 각자 나름대로 몇 가지 미세한 차이점은 있다. 그러나 시장의 관점에서 보거나 잠재 고객의 눈으로 볼때는 모두 한 무리의 펭귄처럼 보일뿐이다.
10. USP(Unipue sElling Proposition  확실한 나의 강점)

-우리가 잘하는것+ 고객이 원하는것 => 요 두개가 맞을때 실제로 판매도 잘 할수 있따!


11. 내가 선택한 브랜드의 usp?


12. 고객 페르소나: 고객을 깊이 알면 강력한 메시지가 나온다.

-돈으로 노출시키는건, 돈이 많으면 장땡.

-근데? 그 사람들이 모두 우리브랜드를 사줄것인가? 는 별개의 일.

-고객 페르소나가 꼭 하나로 한정된건아니다. 먼저 데리고올 페르소나도 있지만, 추후 합류하게될.....페르소나들도 있는것.

 ex)배달의 민족 : 배달 음식은 누가 시켜먹지? -> 핸드폰이있는 모든사람들은 페르소나가 아니다.

-> 20~30대 초반 사회 초년생

->홍대 문화나 b급 코드에 익숙한 대학생이나 사회초년생

->무한도전을 즐겨보는 사람들

->패러디,키치,웹툰,짤방에 익숙

->친근하고 중독성 강한 문화를 좋아하는


13. 고객 페르소나 맵그려보기.


14. 브랜드 스토리텔링 : 브랜드를 살아있는 존재로 만드는 힘.

- 왜 당신의 브랜드가 존재해야하나요?

- 왜why->어떻게how->무엇을.what

-사람들은 왜!!!를 본다. 왜!!!! 왜 우리 브랜드가 존재하는지/ 필요한지 설득해야함. 우리는 의사결정을 판단하는건,,, '느낌' 즉 직관적인(무의식) 부분이 많기 때문.

-ex 애플:"Think different" 남다른 열정의 사람들이 세상을 변화시키고 더 나은곳으로 만든다. :이런 너희에게 우리가 도움이 될께.

-ex2 동해형씨: "바다가 허락한 만큼:수산물 펫푸드로 바다를 지키는 방법" : 소중한 내삶을 투자할 만큼 이일을 행복해하는 는 과정속에 가장 건강한 식품이 나온다고생각해요...중략...


15. 정답은 없지만, 고객에게 좋아보이는 스토리에게는 규칙이 있다.

캐릭터(주인공은 고객,브랜드는 조력자)

+이야기구조(문제~해결)

+이야기소재(시작/지향점/이름의의미/원칙/경험)

= 우리 브랜드만의 스토리

 

16. 스토리텔링/슬로건 만들어보기.


17. 나의 스토리 만들어 보기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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